학년 | 학기 | 이수 구분 |
교양영역 | 교과목 명 | 학점 | 학기 | 이수 구분 |
교양영역 | 교과목 명 | 학점 |
---|---|---|---|---|---|---|---|---|---|---|
1 | 1 | 교양 | 국제어 문해 |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1(교필) | 2/3 | 2 | 교양 | 국어문해 | 대학글쓰기 | 2/3 |
도덕성 및 인성 | 자아발견과 비전탐색 (교필) |
2/2 | 정보문해 | SW 교양 | 3/3 | |||||
정보문해 | SW 교양 | 3/3 | 사회 이해 및 관계능력 | 영유아발달 | 2/2 | |||||
전필 | ◎♣의사소통장애개론 | 4/4 | 전필 | ★언어발달장애실습 | 4/4 | |||||
◎♣장애아동의이해 | 3/3 | 전선 | ◎♣말언어청각기관해부및생리 | 4/4 | ||||||
전선 | ◎♣청각학개론 | 3/3 | ◎말과학 | 2/2 | ||||||
여름 | 전선 | ◎언어발달실습 | 3/3 | 겨울 | - | |||||
2 | 1 | 교양 | 글로컬 마인드함양 |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3(교필) | 2/3 | 2 | 교양 | 글로컬 마인드함양 |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4(택1)(교필) | 2/3 |
사회 이해 및 관계능력 | ◎언어학(교필) | 2/2 | ||||||||
트랙/ 부전공 |
앱기획 및 개발 | 3/3 | ||||||||
트랙/ 부전공 |
빅데이터와 웹분석 기초 | 3/3 | ||||||||
사회와 의사소통 현장의 리빙랩 | 3/3 | |||||||||
전선 | ♣행동청능평가 | 3/3 | ||||||||
전필 | ★신경언어장애 | 2/3 | ||||||||
전필 | ★조음음운장애 | 4/4 | ◎말운동장애 | 2/2 | ||||||
전선 | ♣행동청능평가실습 | 3/4 | ||||||||
★유창성장애 | 3/4 | |||||||||
◎학령기언어장애 | 2/2 | |||||||||
3 | 1 | 트랙/ 부전공 |
앱개발과 창업 | 3/3 | 2 | 트랙/ |
아동청각학 | 3/3 | ||
캡스톤디자인 | 3/3 | |||||||||
전필 | ★음성장애 | 3/3 | ||||||||
★의사소통장애진단평가 | 3/3 | 전필 | ★언어진단실습 | 3/4 | ||||||
전선 | ★언어재활관찰 | 3/4 | ◎의사소통장애상담 | 2/2 | ||||||
전선 | ♣보청기평가및적합실습 | 3/4 | ||||||||
♣보청기평가및적합 | 3/3 | |||||||||
♣청능재활실습 | 3/3 | |||||||||
♣청능재활 | 2/2 | |||||||||
4 | 1 | 전선 | ★언어재활실습 | 3/4 | 2 | 전선 | ♣청성유발전위평가실습 | 3/3 | ||
★언어청각재활현장실무 | 2/2 | |||||||||
♣행동청능평가종합실습1 | 3/3 | |||||||||
♣청성유발전위평가 | 3/3 | |||||||||
의사소통장애연구방법론2 | 5/5 | |||||||||
♣전정기능평가및재활 | 3/3 | |||||||||
전문분야심화실습 | 3/4 | |||||||||
◎의사소통장애연구방법론1 | 3/3 | |||||||||
♣노인청각학 | 3/3 | |||||||||
♣인공와우평가및적합 | 3/3 | |||||||||
전필 33학점, 전선 68학점, 교양 20학점, 트랙 18학점, 총 139학점 |
졸업기준 : 전필 27학점, 전공 계 85학점 교양 19학점, 트랙 18학점, 총 132학점 |
진로분야 |
목표 직종 |
이수 목표 |
전공 능력 |
편성교과목 |
|
---|---|---|---|---|---|
학년-학기 |
교과목명 |
||||
언어재활사
|
의료기관(종합병원, 재활병원, 개인병원) 언어재활사, 복지관 언어재활사, 사설 언어치료실 언어재활사, 교육기관, 다문화 아동발달센터 등
|
언어치료사가 되기 위한 의사소통장애의 기초 및 전문 지식과 창의적이고 실무적인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교과목을 이수한다 |
의사소통장애 이해능력 |
1-1 1-1 1-여름학기 1-2 1-2 1-2 2-1 |
의사소통장애개론 장애아동의 이해 언어발달실습 말언어청각기관해부 및 생리 영유아발달 말과학 언어학 |
말-언어장애진단/ 치료능력 |
1-2 2-1 2-1 2-2 2-2 2-2 3-1 3-1 |
언어발달장애실습 조음음운장애 유창성장애 신경언어장애 말운동장애 학령기언어장애 음성장애 의사소통장애진단평가 |
|||
언어 및 청각 현장실무능력 |
3-1 3-2 3-겨울학기 4-여름학기 3-2 4-1 4-1 4-1 |
언어재활관찰 언어진단실습 언어진단심화실습 언어재활심화실습 의사소통장애상담 언어재활실습 언어청각재활현장실무 전문분야심화실습 |
|||
청각관련산업 |
의료기관(대학병원, 개인병원) 청능사, 보청기센터, 난청재활센터 청능사, 청각관련 기기 회사(국내외 보청기 회사, 인공와우 회사, 의료기 회사) 업무, 복지관 청능 재활 |
청능사 혹은 청각 관련 전문가가 되기 위한 의사소통장애의 기초 및 전문 지식과 창의적이고 실무적인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교과목을 이수한다 |
의사소통장애 이해능력 |
1-1 1-1 1-2 |
청각학개론 장애아동의 이해 말언어청각기관해부 및 생리 |
청능 평가/ 재활 능력 |
2-1 3-1 3-2 3-2 4-1 |
행동청능평가 보청기 평가 및 적합 청성유발전위평가 아동청각학 인공와우평가 및 적합 |
|||
언어 및 청각 현장실무능력 |
2-2 3-1 3-2 4-1 4-2 4-2 4-2 |
행동청능평가실습 전정기능평가 및 재활실습 보청기 평가 및 적합 실습 청성유발전위평가실습 언어청각재활현장실무 청능재활실습 행동청능평가종합실습 |
|||
교구/교재개발 |
의사소통장애 관련 교재교구 개발 연구 |
기초 지식을 기반으로 습득된 응용 능력과 실무 능력을 활용하여 미래 사회를 이끌고 나갈 창의성과 협업 역량을 배양할 수 있는 교과목을 이수한다 |
의사소통장애 이해능력 |
1-1 1-1 1-1 1-여름학기 1-2 1-2 1-2 1-2 |
의사소통장애개론 청각학개론 장애아동의 이해 언어발달실습 언어발달장애실습 말언어청각기관해부 및 생리 말과학 영유아발달 |
언어 및 청각 현장실무능력 |
2-1 2-2 2-2 3-1 3-2 4-1 4-2 |
빅데이터와 웹분석기초 앱기획및개발 사회와의사소통현장의리빙랩 앱개발과 창업 캡스톤디자인 의사소통장애연구방법론1 의사소통장애연구방법론2 |
지방대활성화 사업 참여 학과로 바이오헬스케어융합부전공 과정으로 두 개의 마이크로디그리 과정을 운영합니다.
‘빅데이터와 바이오헬스 마이크로디그리’는 헬스케어 서비스를 위한 데이터분석과 앱개발 능력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둔 혁신적인 교육과정이며, ‘지역사회와 바이오헬스케어 마이크로디그리’는 지역사회의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바이오헬스케어 서비스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과정입니다.
바이오헬스케어 융합부전공 마이크로디그리 | 빅데이터와 바이오헬스 MD | 헬스케어서비스를 위한 데이터분석 및 앱개발 능력 강화 | 빅데이터와 웹분석 기초 |
앱기획 및 개발 | |||
앱개발과 창업 | |||
지역사회와 바이오헬스케어 MD | 지역사회 사회적약자를 위한 바이오헬스케어 서비스 능력 강화 | 사회와 의사소통 현장의 리빙랩 | |
캡스톤디자인 | |||
아동청각학 |
미네소타 대학과의 언어치료 및 청각재활 2+2 복수학위 제휴와 미네소타 대학의 우수한 교원을 Remote Professor로 임용하여 글로벌 역량을 강화합니다.
미네소타대학과 교환학생 프로그램 제휴 및 Remote Professor 채용 |
대전지역의 지산학연 네트워크 구축에 우송대 언어치료청각재활학과가 참여하여 지역사회 사회적약자의 어려움을 직접 만나서 조사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기여를 합니다. 22-24년에는 난청, 치매 등의 사회적약자를 위한 자동청력검사기기, 치매와 난청인식개선 영상, 오디오플(환경음을 통한 청력검사), 일상연결(돌봄제공자와 보호자 연결) 앱을 개발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