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콘텐츠 바로가기

전체 메뉴 보기

교육과정
  • Home
  • 학과소개
  • 교육과정

언어치료·청각재활학과 전공이수과목 과정의 학년, 학기,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을 제공하는 표입니다.
학년 학기 이수
구분
교양영역 교과목 명 학점 학기 이수
구분
교양영역 교과목 명 학점
1 1 교양 국제어
문해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1(교필) 2/3 2 교양 국어문해 대학글쓰기 2/3
도덕성 및 인성 자아발견과 비전탐색
(교필)
2/2 정보문해 SW 교양 3/3
정보문해 SW 교양 3/3 사회 이해 및 관계능력 영유아발달 2/2
전필 ◎♣의사소통장애개론 4/4 전필 ★언어발달장애실습 4/4
◎♣장애아동의이해 3/3 전선 ◎♣말언어청각기관해부및생리 4/4
전선 ◎♣청각학개론 3/3 ◎말과학 2/2
여름 전선 ◎언어발달실습 3/3 겨울 -
2 1 교양 글로컬
마인드함양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3(교필) 2/3 2 교양 글로컬
마인드함양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4(택1)(교필) 2/3
사회 이해 및 관계능력 ◎언어학(교필) 2/2
트랙/
부전공
앱기획 및 개발 3/3
트랙/
부전공
빅데이터와 웹분석 기초 3/3
사회와 의사소통 현장의 리빙랩 3/3
전선 ♣행동청능평가 3/3
전필 ★신경언어장애 2/3
전필 ★조음음운장애 4/4 ◎말운동장애 2/2
전선 ♣행동청능평가실습 3/4
★유창성장애 3/4
◎학령기언어장애 2/2
3 1 트랙/
부전공
앱개발과 창업 3/3 2 트랙/
아동청각학 3/3
캡스톤디자인 3/3
전필 ★음성장애 3/3
★의사소통장애진단평가 3/3 전필 ★언어진단실습 3/4
전선 ★언어재활관찰 3/4 ◎의사소통장애상담 2/2
전선 ♣보청기평가및적합실습 3/4
♣보청기평가및적합 3/3
♣청능재활실습 3/3
♣청능재활 2/2
4 1 전선 ★언어재활실습 3/4 2 전선 ♣청성유발전위평가실습 3/3
★언어청각재활현장실무 2/2
♣행동청능평가종합실습1 3/3
♣청성유발전위평가 3/3
의사소통장애연구방법론2 5/5
♣전정기능평가및재활 3/3
전문분야심화실습 3/4
◎의사소통장애연구방법론1 3/3
♣노인청각학 3/3
♣인공와우평가및적합 3/3
전필 33학점, 전선 68학점,
교양 20학점, 트랙 18학점, 총 139학점
졸업기준 : 전필 27학점, 전공 계 85학점
교양 19학점, 트랙 18학점, 총 132학점
언어치료·청각재활학과 전공이수과목 과정의 학년, 학기,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을 제공하는 표입니다.

진로분야

목표 직종

이수 목표

전공 능력

편성교과목

학년-학기

교과목명

 

언어재활사

의료기관(종합병원, 재활병원, 개인병원) 언어재활사, 복지관 언어재활사, 사설 언어치료실 언어재활사, 교육기관, 다문화 아동발달센터 등

언어치료사가 되기 위한 의사소통장애의 기초 및 전문 지식과 창의적이고 실무적인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교과목을 이수한다

의사소통장애 이해능력

1-1

1-1

1-여름학기

1-2

1-2

1-2

2-1

의사소통장애개론

장애아동의 이해

언어발달실습

말언어청각기관해부 및 생리

영유아발달

말과학

언어학

말-언어장애진단/

치료능력

1-2

2-1

2-1

2-2

2-2

2-2

3-1

3-1

언어발달장애실습

조음음운장애

유창성장애

신경언어장애

말운동장애

학령기언어장애

음성장애

의사소통장애진단평가

언어 및 청각 현장실무능력

3-1

3-2

3-겨울학기

4-여름학기

3-2

4-1

4-1

4-1

언어재활관찰

언어진단실습

언어진단심화실습

언어재활심화실습

의사소통장애상담

언어재활실습

언어청각재활현장실무

전문분야심화실습

청각관련산업

의료기관(대학병원, 개인병원) 청능사, 보청기센터, 난청재활센터 청능사, 청각관련 기기 회사(국내외 보청기 회사, 인공와우 회사, 의료기 회사) 업무, 복지관 청능 재활

청능사 혹은 청각 관련 전문가가 되기 위한 의사소통장애의 기초 및 전문 지식과 창의적이고 실무적인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교과목을 이수한다

의사소통장애 이해능력

1-1

1-1

1-2

청각학개론

장애아동의 이해

말언어청각기관해부 및 생리

청능 평가/

재활 능력

2-1

3-1

3-2

3-2

4-1

행동청능평가

보청기 평가 및 적합

청성유발전위평가

아동청각학

인공와우평가 및 적합

언어 및 청각 현장실무능력

2-2

3-1

3-2

4-1

4-2

4-2

4-2

행동청능평가실습

전정기능평가 및 재활실습

보청기 평가 및 적합 실습

청성유발전위평가실습

언어청각재활현장실무

청능재활실습

행동청능평가종합실습

교구/교재개발

의사소통장애 관련 교재교구 개발 연구

기초 지식을 기반으로 습득된 응용 능력과 실무 능력을 활용하여 미래 사회를 이끌고 나갈 창의성과 협업 역량을 배양할 수 있는 교과목을 이수한다

의사소통장애 이해능력

1-1

1-1

1-1

1-여름학기

1-2

1-2

1-2

1-2

의사소통장애개론

청각학개론

장애아동의 이해

언어발달실습

언어발달장애실습

말언어청각기관해부 및 생리

말과학

영유아발달

언어 및 청각 현장실무능력

2-1

2-2

2-2

3-1

3-2

4-1

4-2

빅데이터와 웹분석기초

앱기획및개발

사회와의사소통현장의리빙랩

앱개발과 창업

캡스톤디자인

의사소통장애연구방법론1

의사소통장애연구방법론2

바이오헬스케어융합부전공 마이크로디그리 운영

지방대활성화 사업 참여 학과로 바이오헬스케어융합부전공 과정으로 두 개의 마이크로디그리 과정을 운영합니다.

‘빅데이터와 바이오헬스 마이크로디그리’는 헬스케어 서비스를 위한 데이터분석과 앱개발 능력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둔 혁신적인 교육과정이며, ‘지역사회와 바이오헬스케어 마이크로디그리’는 지역사회의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바이오헬스케어 서비스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과정입니다.

바이오헬스케어 융합부전공 마이크로디그리 빅데이터와 바이오헬스 MD 헬스케어서비스를 위한 데이터분석 및 앱개발 능력 강화 빅데이터와 웹분석 기초
앱기획 및 개발
앱개발과 창업
지역사회와 바이오헬스케어 MD 지역사회 사회적약자를 위한 바이오헬스케어 서비스 능력 강화 사회와 의사소통 현장의 리빙랩
캡스톤디자인
아동청각학

미네소타대학과 프로그램 운영

미네소타 대학과의 언어치료 및 청각재활 2+2 복수학위 제휴와 미네소타 대학의 우수한 교원을 Remote Professor로 임용하여 글로벌 역량을 강화합니다.

미네소타대학과 교환학생 프로그램 제휴 및 Remote Professor 채용

비교과) 사회적약자를 위한 ICT 기반의 리빙랩 운영

대전지역의 지산학연 네트워크 구축에 우송대 언어치료청각재활학과가 참여하여 지역사회 사회적약자의 어려움을 직접 만나서 조사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기여를 합니다. 22-24년에는 난청, 치매 등의 사회적약자를 위한 자동청력검사기기, 치매와 난청인식개선 영상, 오디오플(환경음을 통한 청력검사), 일상연결(돌봄제공자와 보호자 연결) 앱을 개발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