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치료학과 궁극적 목적 임상현장에서
2급 언어재활사로서의 역할을 수행
언어치료 수업의 궁극적인 목적은 임상 현장에서 2급 언어재활사로서의 역할을 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1학년은 의사소통장애 이해에 필요한 국어학, 해부학, 언어발달 등의 기초지식을 쌓는다. 그리고 2-3학년은 구체적으로 언어발달장애, 조음 음운장애, 유창성 장애, 신경 말 언어장애, 음성장애, 청각장애에 대한 전공지식을 배운다. 또한 3~4학년은 실제로 환자를 관찰하고 직접 진단하고 치료하는 실습 시간을 가지며, 시청각 교재를 통해 실습과 이론 수업이 병행되는 경우가 많다. 수업 후에는 도서관이나 학과방에서 예습과 복습을 할 수 있다. 성적은 출석 이외에 출석 이외에 과제물, 쪽지시험, 중간고사, 기말고사 등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되며 평가 과정을 통해 자격증 시험에 대비할 수 있는 힘을 기른다.
청각학전공 궁극적 목적 임상현장에서
청능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준비
청각학 수업의 궁국적인 목적은 임상현장에서 청능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 2학년 때는 청각 해부생리학, 기초평가, 특수평가, 보청기 평가 등에 대한 전공지식을 배우고, 3~4학년 때는 중추 청각처리 장애, 인공와우, 전정재활, 청각재활 등의 전공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청능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청능사 자격 검정원에서 규정하고 있는 이론 및 실습 과목을 이수한 후, 4학년 재학 중에 청능사 자격증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시험에 합격한 후 자격 검정원에서 실시하는 16시간 이상의 청능사 자격증 연구 교육을 마치게 되면 청능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