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년 | 학기 | 이수 구분 | 교양영역 | 교과목 명 | 학점 | 학기 | 이수 구분 | 교양영역 | 교과목 명 | 학점 | |
|---|---|---|---|---|---|---|---|---|---|---|---|
| 1 | 1 | 교양 | 국제어 문해 |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1(교필) | 2/3 | 2 | 교양 | 국어문해 | 대학글쓰기 | 2/3 | |
| 도덕성 및 인성함양 | 자아발견과 비전탐색 (교필) | 2/2 | |||||||||
| 정보문해 | SW 교양 | 3/3 | |||||||||
| 정보문해 | SW 교양 | 3/3 | 의사소통 교육 | 영유아발달 | 2/2 | ||||||
| 전필 | ◎♣ 의사소통장애개론 | 4/4 | 전필 | ★언어발달장애실습 | 4/4 | ||||||
| 전선 | ◎♣말언어청각기관해부및생리 | 4/4 | |||||||||
| ◎♣장애아동의이해 | 3/3 | ||||||||||
| ◎말과학 | 2/2 | ||||||||||
| 전선 | ◎♣청각학개론 | 3/3 | |||||||||
| 여름 | 전선 | 언어발달실습 | 3/3 | 겨울 | - | ||||||
| 2 | 1 | 교양 | 글로컬 마인드함양 |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3(교필) | 2/3 | 2 | 교양 | 글로컬 마인드함양 |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4(택1)(교필) | 2/3 | |
| 의사소통 능력 | ◎언어학(교필) | 2/2 | |||||||||
| 트랙/ 부전공 | 트랙 | 3/3 | |||||||||
| 트랙/ 부전공 | 트랙 | 3/3 | |||||||||
| 트랙 | 3/3 | ||||||||||
| 전선 | ♣행동청능평가 | 3/3 | |||||||||
| 전필 | ★신경언어장애 | 2/3 | |||||||||
| ♣말운동장애 | 2/2 | ||||||||||
| 전필 | ★조음음운장애 | 4/4 | |||||||||
| 전선 | ♣행동청능평가실습 | 3/4 | |||||||||
| ★유창성장애 | 3/4 | ||||||||||
| ◎학령기언어장애 | 2/2 | ||||||||||
| 3 | 1 | 트랙/ 부전공 | 트랙 | 3/3 | 2 | 트랙/ 부전공 | 트랙(캡스톤) | 3/3 | |||
| 트랙(아동청각학) | 3/3 | ||||||||||
| 전필 | ★음성장애 | 3/3 | |||||||||
| ★의사소통장애진단평가 | 3/3 | ||||||||||
| 전필 | ★언어진단실습 | 3/4 | |||||||||
| 전선 | ★언어재활관찰 | 3/4 | |||||||||
| 전선 | ◎의사소통장애상담 | 2/2 | |||||||||
| ♣보청기평가및적합 | 3/3 | ||||||||||
| ♣보청기평가및적합실습 | 3/4 | ||||||||||
| ♣전정기능평가및재활실습 | 2/2 | ||||||||||
| ♣청성유발전위평가 | 3/3 | ||||||||||
| 여름학기 | - | 겨울학기 | 전선 | 언어진단심화실습 | 3/4 | ||||||
| 4 | 1 | 전선 | ★언어재활실습 | 3/4 | 2 | 전선 | ♣청능재활실습 | 3/3 | |||
| ♣청성유발전위평가실습 | 3/3 | ||||||||||
| ★언어청각재활현장실무 | 2/2 | ||||||||||
| ◎의사소통장애연구방법론2 | 5/5 | ||||||||||
| ♣행동청능평가종합실습1 | 3/4 | ||||||||||
| 전문분야심화실습 | 3/4 | ||||||||||
| ♣청능재활 | 3/3 | ||||||||||
| 전선: 73학점 전필: 31학점 교필: 20학점 트랙/부전공: 18학점 총 142학점 | * 졸업기준 전공 계: 85학점 전필: 27학점 교필: 19학점 트랙/부전공: 18학점 총 132학점 | ||||||||||
| ◎의사소통장애연구방법론1 | 3/3 | ||||||||||
| ♣인공와우평가및적합 | 3/3 | ||||||||||
| 여름학기 | 전선 | 언어재활심화실습 | 3/4 | ||||||||
| 진로분야 | 목표 직종 | 이수 목표 | 전공 능력 | 편성교과목 | |
|---|---|---|---|---|---|
| 학년-학기 | 교과목명 | ||||
| 
 언어재활사 
 | 의료기관(종합병원, 재활병원, 개인병원) 언어재활사, 복지관 언어재활사, 사설 언어치료실 언어재활사, 교육기관, 다문화 아동발달센터 등 | 
 언어치료사가 되기 위한 의사소통장애의 기초 및 전문 지식과 창의적이고 실무적인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교과목을 이수한다 | 의사소통장애 이해능력 | 1-1 1-1 1-여름학기 1-2 1-2 1-2 2-1 | 의사소통장애개론 장애아동의 이해 언어발달실습 말언어청각기관해부 및 생리 영유아발달 말과학 언어학 | 
| 말-언어장애진단/ 치료능력 | 1-2 2-1 2-1 2-2 2-2 2-2 3-1 3-1 | 언어발달장애실습 조음음운장애 유창성장애 신경언어장애 말운동장애 학령기언어장애 음성장애 의사소통장애진단평가 | |||
| 언어 및 청각 현장실무능력 | 3-1 3-2 3-겨울학기 4-여름학기 4-1 4-1 4-2 | 언어재활관찰 언어진단실습 언어진단심화실습 언어재활심화실습 언어재활실습 언어청각재활현장실무 장애아동부모교육 및 상담 | |||
| 청각관련산업 | 의료기관(대학병원, 개인병원) 청능사, 보청기센터, 난청재활센터 청능사, 청각관련 기기 회사(국내외 보청기 회사, 인공와우 회사, 의료기 회사) 업무, 복지관 청능 재활 | 청능사 혹은 청각 관련 전문가가 되기 위한 의사소통장애의 기초 및 전문 지식과 창의적이고 실무적인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교과목을 이수한다 | 의사소통장애 이해능력 | 1-1 1-1 1-2 | 청각학개론 장애아동의 이해 말언어청각기관해부 및 생리 | 
| 청능 평가/ 재활 능력 | 2-1 3-1 3-2 4-1 4-1 4-1 | 행동청능평가 보청기 평가 및 적합 청성유발전위평가 인공와우평가 및 적합 아동청각학 청능재활 | |||
| 언어 및 청각 현장실무능력 | 2-2 3-1 3-2 4-1 4-1 4-2 | 행동청능평가실습 전정기능평가 및 재활실습 보청기 평가 및 적합 실습 청성유발전위평가실습 언어청각재활현장실무 청능재활실습 | |||
| 교구/교재개발 | 의사소통장애 관련 교재교구 개발 연구 | 기초 지식을 기반으로 습득된 응용 능력과 실무 능력을 활용하여 미래 사회를 이끌고 나갈 창의성과 협업 역량을 배양할 수 있는 교과목을 이수한다 | 의사소통장애 이해능력 | 1-1 1-1 1-1 1-여름학기 1-2 1-2 1-2 1-2 | 의사소통장애개론 청각학개론 장애아동의 이해 언어발달실습 언어발달장애실습 말언어청각기관해부 및 생리 말과학 영유아발달 | 
| 언어 및 청각 현장실무능력 | 3-2 4-1 4-2 | 졸업과제프로젝트(캡스톤디자인) 의사소통장애연구방법론1 의사소통장애연구방법론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