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년 | 학기 | 이수 구분 |
교양영역 | 교과목 명 | 학점 | 학기 | 이수 구분 |
교양영역 | 교과목 명 | 학점 | |
---|---|---|---|---|---|---|---|---|---|---|---|
1 | 1 | 교양 | 국제어 문해 |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1(교필) | 2/3 | 2 | 교양 | 국어문해 | 대학글쓰기 | 2/3 | |
도덕성 및 인성함양 | 자아발견과 비전탐색 (교필) |
2/2 | |||||||||
정보문해 | SW 교양 | 3/3 | |||||||||
정보문해 | SW 교양 | 3/3 | 의사소통 교육 |
영유아발달 | 2/2 | ||||||
전필 | ◎♣ 의사소통장애개론 | 4/4 | 전필 | ★언어발달장애실습 | 4/4 | ||||||
전선 | ◎♣말언어청각기관해부및생리 | 4/4 | |||||||||
◎♣장애아동의이해 | 3/3 | ||||||||||
◎말과학 | 2/2 | ||||||||||
전선 | ◎♣청각학개론 | 3/3 | |||||||||
여름 | 전선 | 언어발달실습 | 3/3 | 겨울 | - | ||||||
2 | 1 | 교양 | 글로컬 마인드함양 |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3(교필) | 2/3 | 2 | 교양 | 글로컬 마인드함양 |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4(택1)(교필) | 2/3 | |
의사소통 능력 | ◎언어학(교필) | 2/2 | |||||||||
트랙/ 부전공 |
트랙 | 3/3 | |||||||||
트랙/ 부전공 |
트랙 | 3/3 | |||||||||
트랙 | 3/3 | ||||||||||
전선 | ♣행동청능평가 | 3/3 | |||||||||
전필 | ★신경언어장애 | 2/3 | |||||||||
♣말운동장애 | 2/2 | ||||||||||
전필 | ★조음음운장애 | 4/4 | |||||||||
전선 | ♣행동청능평가실습 | 3/4 | |||||||||
★유창성장애 | 3/4 | ||||||||||
◎학령기언어장애 | 2/2 | ||||||||||
3 | 1 | 트랙/ 부전공 |
트랙 | 3/3 | 2 | 트랙/ 부전공 |
트랙(캡스톤) | 3/3 | |||
트랙(아동청각학) | 3/3 | ||||||||||
전필 | ★음성장애 | 3/3 | |||||||||
★의사소통장애진단평가 | 3/3 | ||||||||||
전필 | ★언어진단실습 | 3/4 | |||||||||
전선 | ★언어재활관찰 | 3/4 | |||||||||
전선 | ◎의사소통장애상담 | 2/2 | |||||||||
♣보청기평가및적합 | 3/3 | ||||||||||
♣보청기평가및적합실습 | 3/4 | ||||||||||
♣전정기능평가및재활실습 | 2/2 | ||||||||||
♣청성유발전위평가 | 3/3 | ||||||||||
여름학기 | - | 겨울학기 | 전선 | 언어진단심화실습 | 3/4 | ||||||
4 | 1 | 전선 | ★언어재활실습 | 3/4 | 2 | 전선 | ♣청능재활실습 | 3/3 | |||
♣청성유발전위평가실습 | 3/3 | ||||||||||
★언어청각재활현장실무 | 2/2 | ||||||||||
◎의사소통장애연구방법론2 | 5/5 | ||||||||||
♣행동청능평가종합실습1 | 3/4 | ||||||||||
전문분야심화실습 | 3/4 | ||||||||||
♣청능재활 | 3/3 | ||||||||||
전선: 73학점 전필: 31학점 교필: 20학점 트랙/부전공: 18학점 총 142학점 |
* 졸업기준 전공 계: 85학점 전필: 27학점 교필: 19학점 트랙/부전공: 18학점 총 132학점 |
||||||||||
◎의사소통장애연구방법론1 | 3/3 | ||||||||||
♣인공와우평가및적합 | 3/3 | ||||||||||
여름학기 | 전선 | 언어재활심화실습 | 3/4 |
진로분야 |
목표 직종 |
이수 목표 |
전공 능력 |
편성교과목 |
|
---|---|---|---|---|---|
학년-학기 |
교과목명 |
||||
언어재활사
|
의료기관(종합병원, 재활병원, 개인병원) 언어재활사, 복지관 언어재활사, 사설 언어치료실 언어재활사, 교육기관, 다문화 아동발달센터 등 |
언어치료사가 되기 위한 의사소통장애의 기초 및 전문 지식과 창의적이고 실무적인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교과목을 이수한다 |
의사소통장애 이해능력 |
1-1 1-1 1-여름학기 1-2 1-2 1-2 2-1 |
의사소통장애개론 장애아동의 이해 언어발달실습 말언어청각기관해부 및 생리 영유아발달 말과학 언어학 |
말-언어장애진단/ 치료능력 |
1-2 2-1 2-1 2-2 2-2 2-2 3-1 3-1 |
언어발달장애실습 조음음운장애 유창성장애 신경언어장애 말운동장애 학령기언어장애 음성장애 의사소통장애진단평가 |
|||
언어 및 청각 현장실무능력 |
3-1 3-2 3-겨울학기 4-여름학기 4-1 4-1 4-2 |
언어재활관찰 언어진단실습 언어진단심화실습 언어재활심화실습 언어재활실습 언어청각재활현장실무 장애아동부모교육 및 상담 |
|||
청각관련산업 |
의료기관(대학병원, 개인병원) 청능사, 보청기센터, 난청재활센터 청능사, 청각관련 기기 회사(국내외 보청기 회사, 인공와우 회사, 의료기 회사) 업무, 복지관 청능 재활 |
청능사 혹은 청각 관련 전문가가 되기 위한 의사소통장애의 기초 및 전문 지식과 창의적이고 실무적인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교과목을 이수한다 |
의사소통장애 이해능력 |
1-1 1-1 1-2 |
청각학개론 장애아동의 이해 말언어청각기관해부 및 생리 |
청능 평가/ 재활 능력 |
2-1 3-1 3-2 4-1 4-1 4-1 |
행동청능평가 보청기 평가 및 적합 청성유발전위평가 인공와우평가 및 적합 아동청각학 청능재활 |
|||
언어 및 청각 현장실무능력 |
2-2 3-1 3-2 4-1 4-1 4-2 |
행동청능평가실습 전정기능평가 및 재활실습 보청기 평가 및 적합 실습 청성유발전위평가실습 언어청각재활현장실무 청능재활실습 |
|||
교구/교재개발 |
의사소통장애 관련 교재교구 개발 연구 |
기초 지식을 기반으로 습득된 응용 능력과 실무 능력을 활용하여 미래 사회를 이끌고 나갈 창의성과 협업 역량을 배양할 수 있는 교과목을 이수한다 |
의사소통장애 이해능력 |
1-1 1-1 1-1 1-여름학기 1-2 1-2 1-2 1-2 |
의사소통장애개론 청각학개론 장애아동의 이해 언어발달실습 언어발달장애실습 말언어청각기관해부 및 생리 말과학 영유아발달 |
언어 및 청각 현장실무능력 |
3-2 4-1 4-2 |
졸업과제프로젝트(캡스톤디자인) 의사소통장애연구방법론1 의사소통장애연구방법론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