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년 | 학기 | 이수 구분 | 교과목 명 | 학점 | 시수 | 학기 | 이수 구분 | 교과목 명 | 학점 | 시수 | ||
|---|---|---|---|---|---|---|---|---|---|---|---|---|
| 1 (2021) | 1 | 교양 | <글로벌 마인드>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1(교필) | 2 | 3 | 2 | 교양 | <글로벌 마인드>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2(교필) | 2 | 3 | ||
| <SW기초·심화> SW 기초교육1(교필) | 3 | 3 | ||||||||||
| <SW기초·심화> SW 기초교육2(교필) | 3 | 3 | ||||||||||
| <도덕성 및 인성> Sol-Sup(교필) | 2 | 2 | ||||||||||
| 전필 | ◎♣◈의사소통장애개론 | 4 | 4 | 전필 | ★언어발달장애 | 4 | 4 | |||||
| 전선 | ◎♣◈말언어청각기관해부및생리 | 3 | 4 | |||||||||
| ◈장애아동의이해 | 3 | 3 | ||||||||||
| ◎언어학 | 3 | 3 | ||||||||||
| 전선 | ◎♣◈청각학개론 | 3 | 3 | |||||||||
| ◎말과학 | 2 | 2 | ||||||||||
| 여름 | 전선 | ◎언어발달실습 | 3 | 3 | - | |||||||
| 2 (2022) | 1 | 교양 | <글로벌 마인드>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3(교필) | 2 | 3 | 2 | 교양 | <글로벌 마인드>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4(교필) | 2 | 3 | ||
| <의사소통 능력> ◎다문화와의사소통(교필) | 2 | 2 | <의사소통 능력> ♣노인청각학(교필) | 2 | 2 | |||||||
| <의사소통 능력> 영유아발달(교필) | 2 | 2 | ||||||||||
| 전필 | ★조음음운장애 | 4 | 4 | 전필 | ★신경언어장애 | 2 | 3 | |||||
| ◎말운동장애 | 2 | 2 | ||||||||||
| ★유창성장애 | 4 | 4 | 전선 | ◎학령기언어장애 | 3 | 3 | ||||||
| 트랙 | 심화트랙 관련 교과목 | 3 | 3 | 트랙 | 심화트랙 관련 교과목 | 3 | 3 | |||||
| 심화트랙 관련 교과목 | 3 | 4 | ||||||||||
| 3 (2023) | 1 | 전필 | ★음성장애 | 3 | 3 | 2 | 전필 | ★언어진단실습 | 3 | 4 | ||
| ★의사소통장애진단평가 | 3 | 3 | 졸업과제프로젝트 (캡스톤디자인) | 2 | 2 | |||||||
| 전선 | ★언어재활관찰 | 3 | 4 | 전선 | ♣◈인공와우평가및적합 | 3 | 3 | |||||
| ♣◈청성유발전위평가 | 3 | 3 | ||||||||||
| ◈장애아동부모교육및상담 | 3 | 3 | ||||||||||
| ◎자폐범주장애언어재활 | 2 | 2 | ||||||||||
| 트랙 | 심화트랙 관련 교과목 | 3 | 4 | 트랙 | 심화트랙 관련 교과목 | 3 | 3 | |||||
| 심화트랙 관련 교과목 | 3 | 3 | ||||||||||
| 여름 학기 | 전선 | ★언어진단심화실습 | 3 | 4 | 겨울 학기 | 전선 | ★언어재활심화실습 | 3 | 4 | |||
| 4 (2024) | 1 | 전선 | ★언어재활실습 | 택1 | 3 | 4 | 2 | 전선 | ♣◈청능재활실습 | 3 | 3 | |
| ★♣언어청각재활현장실무 | 2 | 2 | ||||||||||
| ♣전정기능평가및재활실습 | 3 | 3 | ||||||||||
| ◎♣의사소통장애연구방법론2 | 6 | 6 | ||||||||||
| ◎보완대체의사소통 | 3 | 3 | ||||||||||
| ♣◈아동청각학 | 3 | 3 | ||||||||||
| ◈수화 | 2 | 2 | ||||||||||
| ◎♣의사소통장애연구방법론1 | 3 | 3 | ||||||||||
| ♣행동청능평가종합실습1 | 3 | 3 | ||||||||||
| 개설학점 총 계 | 교필 : 22학점 ː 교선 : 0학점 ː 전필 : 34학점 ː 전선 : 65학점 ː 트랙 : 18학점 | 총계 : 139학점 | ||||||||||
★ 언어재활사 2급 자격증 시험 응시를 위한 필수과목임
			  (총 10과목; 언어재활관찰 30시간 이상, 언어진단실습 및 언어재활실습 90시간 이상. 이는 clock hour 기준임).
			  ◎ 언어재활사 2급 자격증 시험 응시를 위한 선택과목임(9과목 이상 수강하여함).
			  ♣ 청능사 자격증 시험 응시를 위한 교과목임
			(청능사 자격증 취득을 원할 시, ♣교과목 외에도 심화전공트랙 전 교과목을 필히 수강하여야 함). 
			◈발달재활사 인정 교과목임
| 진로분야 | 목표 직종 | 이수 목표 | 전공 능력 | 편성교과목 | |
|---|---|---|---|---|---|
| 학년-학기 | 교과목명 | ||||
| 언어 재활사 | 의료기관(종합병원, 재활병원, 개인병원) 언어재활사, 복지관 언어재활사, 사설 언어치료실 언어재활사, 교육기관, 다문화 아동발달센터 등 | 언어치료사가 되기 위한 의사소통장애의 기초 및 전문 지식과 창의적이고 실무적인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교과목을 이수한다 | 언어치료/ 청각재활 이해능력 | 1-1학기 1-1학기 1-여름학기 1-2학기 1-2학기 1-2학기 2-1학기 2-1학기 | 의사소통장애개론 장애아동의이해 언어발달실습 언어학실습 말과학 말언어청각기관해부생리 영유아발달 다문화와의사소통 | 
| 말-언어장애 진단/치료능력 | 1-2학기 2-1학기 2-1학기 2-2학기 2-2학기 3-1학기 3-1학기 3-1학기 4-1학기 4-2학기 4-2학기 | 언어발달장애실습 조음음운장애 유창성장애 신경언어장애 말운동장애 음성장애 의사소통장애진단평가 학령기언어장애 의사소통장애연구방법론1 의사소통장애연구방법론2 자폐범주성장애언어재활 | |||
| 청능평가/ 재활 능력 | 3-2학기 4-2학기 | 청능재활 수화 | |||
| 언어 및 청각 현장실무능력 | 3-1학기 3-2학기 3-2학기 4-1학기 4-1학기 4-2학기 4-2학기 | 언어재활관찰 장애아동부모교육및상담 언어진단실습 언어진단심화실습 언어재활실습 언어재활심화실습 청능재활실습 | |||
| 융합연계능력 | 3-2학기 4-2학기 | 졸업과제프로젝트(캡스톤디자인) 보완대체의사소통 | |||
| 청각 관련산업 | 의료기관(대학병원, 개인병원) 청능사, 보청기센터, 난청재활센터 청능사, 청각관련 기기 회사 (국내외 보청기 회사, 인공와우 회사, 의료기 회사) 업무, 복지관 청능 재활 | 청능사 혹은 청각 관련 전문가가 되기 위한 의사소통장애의 기초 및 전문 지식과 창의적이고 실무적인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교과목을 이수한다 | 언어치료/ 청각재활 이해능력 | 1-1학기 1-1학기 1-2학기 1-2학기 2-1학기 | 의사소통장애개론 장애아동의이해 말과학 말언어청각기관해부생리 영유아발달 | 
| 청능평가/ 재활 능력 | 2-1학기 2-2학기 2-2학기 3-1학기 3-1학기 3-2학기 3-2학기 4-1학기 4-2학기 4-2학기 | 행동청능평가 노인청각학 청각장애언어재활 보청기평가및적합 청성유발전위평가 인공와우평가및적합 청능재활 아동청각학 산업청각학 수화 | |||
| 언어 및 청각 현장실무능력 | 2-2학기 3-2학기 3-2학기 3-2학기 4-1학기 4-2학기 4-2학기 | 행동청능평가실습 장애아동부모교육및상담 보청기평가및적합실습 청성유발전위평가실습 전정기능평가및재활실습 행동청능평가종합실습1 청능재활실습 | |||
| 융합연계능력 | 3-2학기 4-2학기 | 졸업과제프로젝트(캡스톤디자인) 보완대체의사소통 | |||
| 교구/교재개발 | 의사소통장애 관련 교재교구 개발 연구 | 기초 지식을 기반으로 습득된 응용 능력과 실무 능력을 활용하여 미래 사회를 이끌고 나갈 창의성과 협업 역량을 배양할 수 있는 교과목을 이수한다. | 언어치료/ 청각재활 이해능력 | 1-1학기 1-여름학기 2-1학기 2-1학기 | 장애아동의이해 언어발달실습 영유아발달 다문화와의사소통 | 
| 말-언어장애 진단/치료능력 | 3-1학기 4-1학기 4-2학기 | 의사소통장애진단평가 의사소통장애연구방법론1 의사소통장애연구방법론2 | |||
| 청능평가/ 재활 능력 | 3-2학기 4-2학기 4-2학기 | 청능재활 산업청각학 수화 | |||
| 언어 및 청각 현장실무능력 | 3-2학기 3-2학기 4-1학기 4-1학기 4-2학기 4-2학기 | 장애아동부모교육및상담 언어진단실습 언어진단심화실습 언어재활실습 언어재활심화실습 청능재활실습 | |||
| 융합연계능력 | 3-2학기 4-2학기 | 졸업과제프로젝트(캡스톤디자인) 보완대체의사소통 | |||
♣청능사 자격증 시험 응시를 위한 교과목임
            (청능사 자격증 취득을 원할 시, ♣교과목 외에도 심화전공트랙 전 교과목을 필히 수강하여야 함).
            ◈발달재활사 인정 교과목임